본문 바로가기

1일 1글 쓰기

맥도날드 BTS meal set 출시가 놀라운 이유

맥도날드 BTS meal set 출시가 놀라운 이유

지난 5월 26일 방탄소년단과 맥도날드의 콜라보레이션 제품으로 'the BTS meal' 세트메뉴가 출시되었습니다. 출시전부터도 엄청난 화제를 몰고 있었는데, 출시 후 역시도 세계 곳곳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the BTS meal'은 멤버들이 좋아하는 메뉴로 맥너겟 10p, 프렌치프라이, 콜라와 소스 2종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12개국의 매장에서 판매가 개시되자마자 뜨거운 반응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수많은 유튜브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에 'the BTS meal' 인증영상, 인증샷들이 게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세계의 맥도날드 매장은 BTS 팬들로 가득차 있으며 줄을 서서 구매해야 할 정도로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the BTS meal' 출시의 의미를 살펴볼까 합니다.  

 

1. ARMY들의 반응

맥너겟을 먹기 위해서가 아니라, 로고가 새겨진 포장지를 받기 위해 'the BTS meal'을 구매한다 는 말이 있을정도로 많은 팬들이 구매하였습니다. 따로 보관하기 위해서 컵이나 포장지를 하나 더 요구하는 팬들도 많다고 합니다. 인도네시아의 한 팬은 'the BTS meal'의 포장지를 다리미로 다리고 있는 모습을 SNS에 올려 큰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맥도날드는 'the BTS meal'세트 외에도 BTS 콜라보레이션 상품으로 후드티, 샤워가운, 양말, 샌들 등을 선보였습니다. 26일 오전 8시부터 커머스 플랫폼 '위버스샵'에서 판매를 시작했는데요,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아 모두 품절되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인기가 별로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던 양말 마저도 품절이 금세 되어버리자, 구매하지 못한 팬들의 안타까움은 컸습니다. 

 

2. 맥도날드 아르바이트생의 고생담

아르바이트생들의 고생담 역시 SNS를 통해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BTS의 위력에 대해 다시금 놀라고 있는 것입니다.  'the BTS meal'세트 출시가 시작된 아침부터 아미를 비롯한 궁금증에 방문한 손님들 마저 줄을 서서 구매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아르바이트생들의 후기는 "매장에 방탄 노래밖에 안나오고 보라색 풍선으로 가게 외부가 도배되고 있어", "벌써 기름과 한 몸이 된 것 같아", "내일 근무인데 벌써부터 두렵다"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3. 한글의 홍보

전세계 맥도날드 아르바이트생들은 BTS 방탄소년단의 한글초성 즉 ㅂㅌㅅㄴㄷ과 맥도날드의 한글초성 ㅁㄷㄴㄷ라고 쓰인 유니폼을 입고 일하게 되었습니다.  패키지 구성 중 2가지 소스에는 영어 아래 한글로 '스위트칠리'와 '케이준'이라고 쓰여져 있습니다. 맥도날드의 시그니처 컬러인 레드+옐로우를 포기하면서까지 방탄소년단의 보라색을 제품 패키지에 사용하고 한국어를 표기하는 등 그 인기가 더욱 실감납니다. 특히나 외국에서 살고있는 한국동포들은 맥도날드에서 한국어를 보는 것에 큰 흥분을 하고 계십니다. 신기함을 넘어선 자부심까지 느껴진다며 매우 행복해 하는 반응입니다. 6월까지 총 50개국의 나라에서  'the BTS meal'이 출시된다고 하니 전세계에 한글을 알릴 소중한 기회인 듯 합니다.  

 

맥도날드가 유명인들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펼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킴카다시안, 우피골드버그, 매직존슨, 트레비스 스캇 등 다양한 세계적인 글로벌 셀럽들과의 협업을 수도 없이 진행해 왔으며 일명 셀러브리티 밀 이라는 불리는 메뉴로 특정 유명인들이 평소 즐겨먹는 맥도날드의 메뉴를 조합해 세트로 내놓는 방식의 마케팅을 진행해왔습니다. 하지만 그간의 협업메뉴들과는 차별화되는 한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그것은 미국에서만 한정되어 판매되는 것이 아닌  

콜라보레이션 메뉴를 전세계 6개 대륙 49개국 매장에서 선보이는 것입니다. 1992년 농구황제 마이클조던의 이름을 딴 '맥 조던' 세트를 출시한 이후 무려 30년간의 역사에서 이런 일은 처음이며 이를 두고 CNN에서는 "마이클조던도 못한 일을 BTS가 해냈다"는  평가를 받기까지 했습니다. 

아쉽게도  'the BTS meal' 세트가 출시되지 않은 일본의 한 팬은 직접 포장지에 BTS 마크를 그려넣는 해프닝이 펼쳐지기도 했습니다. 

 

4. 전세계 언론과 셀럽들의 폭발적 반응

5월 20일 미국 유명 토크쇼 지미팰런쇼에서는 방탄소년단이 맥도날드와 특별한 협업을 하게 되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또한 미국의 국민MC라고 불리는 제임스 코든은 자신의 쇼에서 방탄소년단의 맥도날드 협업에 대한 소식을 전하면서 슈가가 들어갔으니 다이어트 하는 분들은 조심하라는 위트를 뽐내며 많은 사람들에게 큰 웃음을 선사했습니다. 

5월 26일 한국의 미대사관 공식 인스타그램에는  'the BTS meal'를 기대한다는 내용의 게시물이 올라와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BTS세트를 미리 만들어보았다며 올린 이미지였는데요, 맥너겟으로는 BTS멤버 7명을, 감자튀김으로는 로고를 만들어보였습니다. 다음날에는 로버트 랩슨 주한 미국대사대리는 맥도날드를 찾아 직접 구매하는 모습을 인증하고 트윗까지 남겼습니다.